효율적 간호인력관리를 위한 신고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

Abstract

간호관리료차등제는 1999년부터 실시해 오고 있으나, 간호사 인력은 매월 15일의 근무 간호사 수를 신고받아 분기별로 차등제에 적용하고 있음.

간호관리료차등제는 산정기준의 복잡성, 인력신고의 착오·누락 발생 및 이로 인한 건강보험 재정에 영향을 주며, 현재 "보건의료자원통합신고포털"을 통한 신고시 반수작업으로 입력하도록 되어 있어, 신고 및 관리체계의 개선 여지가 있음.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CT를 활용하여 간호인력의 신고 및 관리를 합리적으로 할 경우 인력관리의 편의성 및 투명성 개선, 간호행정부담을 크게 줄이는 효과가 있을 수 있음.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ICT를 활용하여 간호인력의 신고 및 관리체계를 개선시키는 방안을 검토해 보는 것에 있으며, 이에 대한 실증적 대안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