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관리에 있어서 건강보험의 역할 -심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을 중심으로

Abstract

건강보험은 의료급여를 포함하여 전국민을 가입자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모든 보건의료기관이 당연지정되어 있어 만성질환관리에 있어 정책적, 제도적 접근을 하는데 있어서 핵심이다. 국가차원의 만성질환관리를 위하여는 보건복지가족부,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공급자와 이용자 등이 연계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