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약품의 비급여 전환에 따른 약품비 변화

Abstract

일반의약품의 비급여정책은 불필요한 의약품의 사용감소로 인한 비용절감 및 건강상의 위해를 축소시킬 수 있지만 유사한 급여의약품으로 처방이 전환되거나 비급여처방과 일반구매 등으로 환자본인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다. 2006년 11월 시행된 일반의약품 복합제 비급여전환 전후의 약품비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급여정책의 재정절감효과를 파악하고 성분별∙약효군별로 약품비 및 실인원수의 변화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처방전환의 가능성을 가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