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뇌졸중·급성심근경색증의 예후요인 규명 및 등록체계 개발: 뇌졸중-심근경색 평가개발 제3단계 연구의 주요결과와 의미

Abstract

인구의 노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은 그 발생규모가 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 뇌졸중과 심근경색은 시의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통해 조기사망과 장애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질병이다. 이에 '급성뇌졸중∙급성심근경색증의 예후요인 규명 및 등록체계 개발'의 연구내용과 그 결과를 살펴보고 나름의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