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검사의학 검사용 의료장비의 질 관리 방안

Abstract

의료기관에는 수많은 의료장비들이 있다. 그러나 관리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의료장비의 실체와 관리방안은 아직명확하지 않다. 관습적으로 사용되는 '의료장비'라는 용어는 그 정의가 뚜렷하지 않으며, '관리'에 대한 구분 또한 불분명하다. 의료장비와 관련된 용어의 혼란과 일반적인 분류와 관리체계를 살펴본 후, 진단검사의학 검사용 의료장비에 초점을 맞추어 의료서비스의 '질 관리' 측면을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