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현황

Abstract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2001년부터 항생제를 평가하기 시작했다. 수술관련 항생제 사용실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항생제의 사용을 유도함으로써 내성률을 줄이고 항생제의 사용량을 줄어들게 하고자 하는 것이 그 이유다. 이에 그간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현황을 분석하고 평가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