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유통산업 정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Abstract

의약품산업의 유일강대국 미국과 FTA 비준을 앞에 두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 의약품유통산업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지 않으면 건강보험과 공공의료의 확충에 따른 성장을 끝내고 영리병원법인, 민간의료보험, 의료서비스 차별화 등 미국식 의료제도의 외적 요인에 의해 한국의 의약품 산업은 급속하게 추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기에 한국의약품 유통산업을 평가하고 경쟁력을 높여 한국의 의약품산업이 지속가능한 산업의 한 영역으로 자리하도록 조언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