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유통 선진화와 의약품정보센터의 역할

Abstract

우리나라는 무역확대를 통해 세계속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해 왔다. 정부는 세계 각국과의 무역 확대를 위해 여러 경제블럭과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추진하고 있고, 우리나라 경제의 개방화 세계화와 함께 의약품유통 분야도 국경 없는 무한경쟁 환경을 맞게 될 것이다. 의약품 유통시장이 선진화된 국가에서는 의약품거래 체계와 공정거래 환경구축, 그리고 유통정보시스템구축을 통한 유통 투명화를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의약품유통 산업의 선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절실하고, 실현방안 추진에 대한 논의도 어느 때보다 활발하다. 본고에서는 의약품정보 표준화 업무와 유통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업무를 수행하는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이하 "의약품정보센터")의 의약품유통 선진화를 위한 역할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