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자 유치 추진현황에 대한 진단과 개선전략

Abstract

아시아 의료관광이 성장을 거듭하면서 우리나라도 2008년부터 글로벌헬스케어 분야를 적극 육성하고 있다. 하지만 의료시장의 각 주체 간에 협력과 연계가 취약하여 과당경쟁으로 인한 부작용이 우려된다. 또한, 의료관광 에이전시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대규모 환자를 집단으로 유치하기 위한 외국의 대형 의료보험회사나 대기업, 혐회 및 정부와 협력 성과는 미흡하다고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