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사용평가 제도의 전반적인 이해

Abstract

DUR(Drug Utilization Review)사업은 약물치료의 안전성 및 적정성을 높여 보건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2008년 4월부터 시작되었다. DUR사업이 시행되면 약물의 오남용과 부작용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환자의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환자 대기시간의 지체로 인한 불만과 인력 및 설비 투자 등이 우려되기도 하여 의사, 약사, 환자의 전반적인 인식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