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임상의 시각에서 본 신포괄수가제도에 대한 발전방향

Abstract

신포괄수가제는 단순질병을 넘어 복잡한 군으로의 새로운 연구와 시도라는 중요한 의미와 함께 기존의 DRG제도의 문제점을 많이 보완한 제도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포괄수가제 자체가 가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이에 병원과 임상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신포괄수가제와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