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포괄수가모형개발 정책방향

Abstract

행위별 수가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2002년부터 충수절제술 등 7개 질병군에 대해 포괄수가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적잖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신포괄수가모형을 개발, 금년 4월부터 일산병원을 대상으로 20개 질병군에 대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그 폭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