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살펴본 P4P 평가의 교훈

Abstract

P4P(Pay for Performance)는 진료성과에 대해서 재정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양질의 진료를 보장하고, 지속적인 질 개선을 촉구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의사 및 의료서비스 시스템의 행태를 전환시킬 수 있는 의료비 지불 시스템으로 주목을 받아왔으나 주인-대리인이라는 의사와 환자 관계의 특수성으로 인해 제도의 본래 목적과는 다르게 작동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헌고찰을 통해서 P4P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를 다시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