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처방점검 제도와 처방지표 고찰

Abstract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에 도입 가능한 평가항목과 지표를 살펴보기 위해 외국의 공적보험에서의 의약품 사용평가 관련 제도와 처방평가 지표를 검토하였다.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처방은 질평가에 있어서 논란이 되고 있는 영역이다. 처방은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것이므로 처방행태의 변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신념과 습관과의 오랜 싸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