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당뇨병 환자에서의 약제처방 현황 분석

Abstract

2003년 건강보험 총 진료비 중 당뇨환자의 진료비가 19%를 넘어서면서 주요 선진국에서는 당뇨병을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의 첫 번째 대상질환으로 선정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외국의 기준들을 적용하여 당뇨 적정관리 과정에 대한 평가지표 산출을 시행해 치료제의 적정처방에 대한 평가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치료제 처방 현황을 파악하고 평가해 향후 당뇨병 환자의 적정관리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는 주요한 자료로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