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M(RAND/UCLA Appropriateness Method)을 적용한 의사결정 방법

Abstract

미국 랜드연구소가 발표한 '델파이'는 미국에 대규모 원자탄 공격이 가해졌을 때 예상되는 효과를 평가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 후 랜드연구소와 UCLA에서 의료서비스이용 연구의 한 부분으로 RAM을 개발했고 꾸준히 보완돼 왔다. 의사결정 방법 중 내∙외과적 시술의 과다 및 과소이용을 측정하는 도구로 개발된 RAM의 수정 델파이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