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전문병원제도의 시사점 -우리나라 전문병원제도 도입과 연계하여

Abstract

우리나라도 2011년 1월 31일부터 전문병원이 시행될 예정이다. 전문병원을 도입하고 있는 대표적 국가인 미국은 90년대 후반부터 전문병원이 급격히 증가했다. 의료환경의 차이로 미국의 전문병원을 우리나라에 그대로 도입하는 데 한계가 있지만 의료전달체계의 효울성,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병원 경쟁력 강화 측면과 관련해 미국의 예를 참조할 필요성은 충분하다. 미국의 전문병원 정의와 인정기준, 현황과 더불어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